골디락스 경제 뜻 : 금맹탈출 #7
I. 골디락스 경제 뜻
1. 골디락스 경제 뜻
영국 전래동화에 등장하는 금발머리를 뜻하는 골디락스(Goldilocks)라는 소녀의 이름에서 따온 용어로 경제나 마케팅 분야에서 쓰입니다. 경제분야에서는 골디락스 소녀가 아기 곰 접시에 담긴 뜨겁지도 않고 차갑지도 않은 적당한 온도의 수프와 같은 상태를 경제에 비유한 것입니다. 골디락스 경제란(Goldilocks Economy) 경기가 좋아지고 경제성장도 계속되어 실업도 거의 없으나 물가는 별로 크게 상승하지 않아 인플레이션도 없고 게다가 금리와 환율이 안정되고 주식도 점진적으로 오르는 경기가 너무 과열되어 뜨겁지도 않고 반대로 차갑지도 않은 높은 성장과 낮은 인플레이션이 공존하는 이상적인 경제상황, 즉 대안정기를 뜻합니다.
2. 용어 유래
금발머리의 소녀 골디락스(Goldilocks)는 숲을 헤매다 한 오두막을 발견합니다. 아무도 없어서 그냥 들어갑니다. 부엌에서 세 그릇의 죽을 보고 첫번째 죽과 두번째 죽은 각각 너무 뜨겁거나 너무 차가웠지만 세번째 죽은 딱 적당한 온도에서 맛있게 먹습니다. 식사후 골디락스는 거실에 있는 세 개의 의자중 첫번째 의자와 두번째 의자는 너무 크거나 작아서 딱맞는 크기의 세번째 의자에 편하게 앉았으나 곧 부셔지고 맙니다. 골디락스는 어쩔 수 없이 침실에 갔는데 첫번째 침대와 두번째 침대는 너무 딱딱하거나 너무 푹신해서 자기 힘들었지만 세번째 침대에는 딱 적당해서 거기에서 잠을 청했습니다.
얼마후 집주인이 세마리 곰가족이 집에 오니 아기곰의 죽이 빈 그릇이 되었고 부서진 아기곰 의자를 발견합니다. 침실에 가니 아기곰 침대에 누워있는 골디락스를 발견합니다. 곰들이 웅성거리는 소리에 잠이 꺤 골디락스는 세마리의 곰이 자기를 쳐다보고 있다는 것에 놀라 곧바로 멀리 도망을 치게 되고 다시는 오두막 근처에 얼씬도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3. 시기
일반적으로 2003년~2006년 세계 대호황 시기를 골디락스 경제 시기로 봅니다. 한편 JP모건체이스 CEO인 제이미 다이먼은 팬데믹이 끝나가고 있다며 2023년까지 경제호황이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보며 미국이 골디락스 구간에 진입했다고도 평가했습니다.
II. 관련글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