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과정 5단계 및 임플란트 수명
이전 포스팅에서는 임플란트 가격 및 임플란트 보험 본인 부담율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임플란트 과정 5단계 및 단계별 소요 시간을 간단히 살펴볼까합니다. 그리고 평균적인 임플란트 수명은 얼마인지도 살펴보겠습니다.
I. 임플란트 과정 5단계
임플란트 시술은 크게 5단계로 나뉘는 3단계 안정화 과정이 대략 3~4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이 단계에서 임플란트 픽스쳐가 잇몸뼈와 결합하는 속도에 따라 시간이 달라집니다. 또한, 뼈이식이 필요한 경우 임플란트 기간은 6개월 이상으로 늘어나기도 합니다.
1. 정밀 검사 및 시술 계획
임플란트 과정 첫번째는 정밀한 검사 및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따라서 임플란트 시술의 과정과 기간은 개인별로 달라지는데 먼저 구강 상태를 정밀하게 진단하기 위해 엑스레이 및 CT 촬영을 해서 환자 개인의 상태에 맞는 치료 계획을 세웁니다. 심지어 고혈압, 당뇨, 골다공증 같이 치아와 관련 없는 경우에도 전신 질환을 가진 환자라면 복용 중인 약물을 중지하거나 변경하는등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체크후 적절한 시술 과정과 기간을 계획합니다.
아무튼 임플란트는 잇몸뼈에 인공 치아를 심는 시술이다보니 잇몸뼈가 건강한 경우, 발치 후 즉시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는 반면, 잇몸뼈가 부족하거나 약한 경우, 임플란트 수술 전에 뼈이식 과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잇몸뼈 상태에 따라 뼈이식 후 임플란트 식립을 기다리거나 뼈이식과 동시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방법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발치 후에는 잇몸뼈가 치유되는데 3~4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 기간이 지나면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잇몸 질환이 있는 경우, 임플란트의 실패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잇몸 치료를 우선적으로 진행합니다.
2. 픽스쳐 식립 (1차 수술)
임플란트 과정 두번째는 픽스쳐 식립인데, 픽스쳐를 잇몸뼈에 심는 과정으로 임플란트 1차 수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잇몸을 절개할지 말지를 정하는데 이는 환자의 선택에 따르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잇몸 건강 상태에 따라 결정됩니다.
A. 잇몸 절개 방식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방식이며, 잇몸을 절개하여 치조골에 픽스쳐를 심은 다음 절개 부위를 다시 덮고 봉합하는 방식입니다. 이 수술은 보통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수술 후 1~2주 정도 지나면 수술 부위가 아물어 실밥을 제거합니다.
B. 무절개 방식
무절개 방식은 잇몸에서 작은 구멍을 내어 잇몸뼈에 고정체를 심는 방식입니다. 잇몸 절개와 봉합 과정이 없어서 비교적 간단하고 회복 기간도 짧지만 무절개방식은 잇몸과 잇몸뼈가 건강해야 가능합니다. 따라서 뼈이식이 필요한 환자라면 잇몸을 절개해야 하기 때문에 무절개 방식은 상관없습니다.
3. 픽스쳐 & 잇몸뼈 결합 (안정화 시기)
임플란트 과정 세번째는 위 단계에 이식한 픽스쳐가 잇몸뼈에 단단히 고정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입니다. 픽스쳐란 나사로 치면 볼트 밑부분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아무튼 이 픽스쳐가 치조골과 단단히 결합되어야 임플란트 2차 수술이 가능한데, 이 안정화 기간은 대개 위턱은 3 ~ 6개월, 아래턱은 2 ~ 4개월정도 걸립니다. 물론 환자의 상태 및 회복력에 따라 시간이 상이합니다.
4. 지대주 부착 (2차 수술)
임플란트 과정 네번째는 식립한 픽스쳐 위에 임플란트 지대주를 부착하는 겁니다. 지대주란 위의 볼트의 예시에서 쉽게 말하자면 볼트머리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이를 부착함으로써 마치 볼트 하나를 잇몸에 심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 지대주의 역할은 잇몸속의 픽스쳐와 잇몸위에 올라갈 치아 모양 보철물을 연결해주는 것입니다. 시술 과정은 비교적 간단한 편이며 1주 ~ 2주 지나면 잇몸이 대개 아뭅니다.
5. 크라운 제작 + 장착 + 조정
임플란트 과정 다섯번째는 크라운 제작으로 지대주 부착후 잇몸이 아물면 치아 모양 보철물인 크라운을 지대주 위에 장착후 고정시킵니다. 크라운 제작은 보통 일주일이 걸립니다. 아무튼 크라운 장착후 주변 치아와의 교합을 조정합니다.
II. 임플란트 수명
임프란트도 자연소실될 수 있는데 임플란트 수명은 평균 10년 내외로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체계적으로 잘 관리를 하면 15년 이상 사용에 성공하는 확률도 80% 이상이 되며 외국에는 20 ~ 30년까지도 별 이상없이 사용하는 사례들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반대로 관리를 잘 못하면 임플란트 수명은 거기에 훨씬 못 미칩니다. 임플란트는 자연 치아와 똑같기에 당연히 양치질을 해야 하고 관리를 못하면 염증이 발생합니다.
1. 임플란트 수명 늘리기
- 철저한 계획 수립 및 정확한 수술
- 0.01mm 오차도 큰 영향을 미치니
철저한 시술계획 세우기 - 단순한 이벤트성 저가 임플란트 피하기
- 병원 선택시 체크사항
- 첨단장비로 진단하는지
- 다양한 임플란트 기술이 있는지
- 다양한 보철 프로그램 노하우가
오랫동안 축적된 기관인지 꼭 확인!
- 0.01mm 오차도 큰 영향을 미치니
- 해당 의사들의 풍부한 임상 경험
- 임플란트 성공 여부 가장 큰 비중 =
치과의사 숙련도 부족 실패
- 임플란트 성공 여부 가장 큰 비중 =
- 금연 필수!
- 흡연으로 인한 치태가 잇몸병 발생 유발 및
임플란트 기둥과 잇몸뼈 융합을 방해
- 흡연으로 인한 치태가 잇몸병 발생 유발 및
- 철저한 사후관리 및 정기검진
임플란트 치료후 이식한 곳 부위가 안정될 때까지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피해야 하며 구강위생에는 더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리고 임플란트도 자연치아와 같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하면서 잇몸 염증 예방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임플란트후 최소 1년간 체계적인 유지 관리를 치과에서 받으시면 좋습니다.
III. 관련글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