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클래식 전망 및 시세 – 2029년에 3만3천불(약 4천4백만원)가나?
JP모건 출신으로 현재 암호화폐 전문가인 도널드 맥킨티어가 말하는 이더리움 클래식 전망은 이더리움 클래식(ETC)이 향후 3만3천불까지 가격이 올라갈 것이라 합니다. 그 이유로 크게 3가지를 제시했는데, 본 포스팅에서 각각의 이유를 간략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본 글 내용은 절대 투자 권유가 아니며 투자 여부 최종 결정은 투자자 본인에 달려 있습니다. 참고로 맥킨티어는 본인 투자금을 전부 이더리움 클래식에 넣었다고 합니다.)
I. 이더리움 클래식 전망 1 :
발견 로직
(The Discovery Logic)
이더리움이 곧 1.0에서 2.0으로 전환되면서 작업방식 또한 Proof of Work(POW)에서 Proof of Stake(POS)으로 바뀌는 반면 이더리움 클래식은 여전히 POW 방식을 채택합니다. POW방식은 비트코인 창시자 나카모토 컨센서스에 기반을 둔 방식으로 POW 채택을 하는 ETC 생태계는 기본적으로 보안성이 높고 Cypherpunk 원칙 (Trust Minimization, Sound Money, Smart Contracts, Privacy) 또한 헤치지 않게끔 발전될 것으로 봤습니다.
이들을 구체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이더리움 클래식 생태계 방향은 i)채굴 알고리즘을 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하고, ii)암호화폐 계층간 완전한 상호연결을 가능하게 하고, iii)스마트 계약 호환성을 보장하는 쪽으로 발달할 것으로 맥킨티어는 예측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다 거치면 이더리움 클래식의 가치는 독보적일 것이며 이는 마치 비트코인과 인터넷이 출현하고 가치있는 것으로 부상하는 과정을 연상시킨다고 했습니다. 맥킨티어는 이더리움 클래식도 이런 S-Curve Path를 따를 것이며 오히려 속도는 더 빠를 것으로 봤습니다.
II. 이더리움 클래식 전망 2 :
포지셔닝 로직
(The Positioning Logic)
ETC는 블록체인 분야에서 꽤 독특한 포지션을 맡고 있습니다. 현재 암호화폐는 크게 비트코인 같이 POW방식+프로그래밍 불가형(Unprogrammable)타입과 프로그래밍 가능형 POS방식 채택 타입으로 나뉩니다. POS방식은 확장 가능성은 좋지만 POW보다 보안성은 취약합니다. 그런데 이더리움 클래식은 POW방식+프로그래밍 가능형(Programmable)타입입니다.
따라서 이더리움 2.0으로 전환되면 ETC가 기존 POW방식 이더리움 1.0 포지션을 대체하면서 ETC는 보안성이 가장 뛰어난 POW방식 Smart Contract 전용 암호화폐 포지션을 맡을 것으로 예측합니다. 게다가 맥킨티어는 향후 암호화폐간 계층이 생길 것으로 봤으며 이더리움 클래식 전망은 ETC가 비트코인과 동등하게 Base Layer에 위치할 것으로 봤습니다.
III. 이더리움 클래식 전망 3 :
가격 예측 로직
(The Price Predictions Logic)
비트코인은 현재 디지털 금으로 간주되는데, 맥킨티어는 이더리움 클래식을 프로그램 가능형 디지털 금 (Programmable Digial Gold)으로 봅니다. 참고로 Grayscale 투자회사는 ETC를 디지털 은으로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금과 마찬가지로 비트코인은 2.1천만개, ETC는 2.1억개로 그 수량이 한정되어 있다는 공통점 또한 있습니다.
일단 맥킨티어는 금의 전체량 가치가 2029년쯤 최소 11.2조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봤습니다. 그리고 비트코인 반감기 주기를 계산해서 2021년이 지나면 비트코인 가격이 대략 125,000달러로 예측했습니다. 그때까지 나온 비트코인 가격과 수량을 곱한 비트코인 전체량 가치는 2021년 금 전체 규모의 25%쯤 됩니다.
이렇게 비트코인 반감기마다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하고 그 때까지 쌓인 비트코인 수량을 계산하고 이를 금의 가치와 비교하는 맥킨티어의 계산법에 의하면 이더리움 클래식 전망은 2025년에는 비트코인 가치의 25%, 2029년에는 비트코인 가치의 50%에 달할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위와 같은 전제에 따르면 이더리움 클래식 가격은 2025년에는 8,700달러, 2029년에는 33,000달러가 됩니다. 이는 보수적인 평가이기에 최소한의 예측이고 ETC의 다양한 쓰임새를 고려하면 비트코인보다 더 실용적이기에 비트코인 가격을 따라잡거나 더 추월할 수도 있다고 이더리움 클래식 전망에 대한 의견을 마무리지었습니다.
>>> 투자 여부 최종 결정은 투자자 본인에 달려 있습니다. <<<
IV. 관련글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