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현실 및 2023년 직업상담사 연봉
직업상담사란 구직자 내지 미취업자에게 직업 관련 정보를 제공 및 경력 설계, 그리고 구직 활동에 전문적인 도움을 주는 직군입니다. 현재 중장년층이 재취업을 위해 많이 도전하는데, 본 포스팅에서는 직업상담사 현실 및 직업상담사 연봉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I. 직업상담사 현실
1. 이론상 직업상담사 업무
직업상담사 현실을 알아보기 위해 직업소개사전에 적힌 직업상담사 정의 및 한국산업인력공단(Q-net)에서 말하는 직업상담사 정의를 정리해야하는데요. 이 두 곳에서 정의하는 이론상 직업상담사 업무를 다음과 같습니다.
- 직업정보 수집 및 분석
- 구인, 구직 그리고 취업알선 상담
- 직업상담 / 직업소개 / 직업상담행정
- 직업 관련 검사 실시 및 해석
- 직업지도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업무
2. 직업상담사 현실 : 실제로 하는 일은?
대부분의 이 세상 이치가 그렇듯 이론과 실제가 완전히 동일한 경우는 거의 없죠. 직업상담사 현실 또한 마찬가지인데요. 이론상으로는 “노동시장에서 인력을 모집하고, 관련 취업 정보를 수집 분석 및 가공’하는 직군이지만, 실제 직업상담사 현실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고용노동부 공무원이 하던 일 위탁 받아서 함
- 고용노동부가 위탁한 민간 위탁업체 근무
- 고용불안
- 열악한 근무환경
- 비정규 계약직
- 간접고용형태
- 퇴직자 내지 실직자를 대하기에 감정노동이 심함
- 기존에 고용센터가 하던 행정 업무 위주
- 실업급여
- 구직수당
- 국민취업지원제도
- 형식상 하는 행정적 업무가 대부분
- 간단한 진로 및 취업 상담 & 직업적성검사
요약하면 직업상담사는 기존 고용센터에서 공무원이 하던 일을 민간에 위탁 운영해서 간접고용형태로 채용한 비정규직 계약직입니다. 이렇게 직업상담사 수요가 증가한 이유는 코로나 여파로 실업자가 증가하면서 그와 관련된 업무의 공백을 채우려다 보니 그렇게 된 것입니다. 따라서 직업상담사가 하는 일은 기존 고용노동부 공무원이 하던 일, 즉 실업급여 업무 내지 구직수당 업무를 하는 행정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 직업상담사 현실 : 취업 현실은?
일단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해도 스스로 구직활동을 해야 합니다. 워크넷에서 “직업상담사”를 검색하면 민간 위탁 업체에서 직업상담사를 뽑는 일자리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확인해보시면 알겠지만 대부분 국민취업지원제도 행정업무 내지 구직촉진수당 행정업무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일들은 굳이 직업상담사 자격증이 없더라도 사회복지사 자격증만 있어도 할 수 있습니다. 행정업무가 주된 업무이다 보니 취업에 있어 여성이 좀 더 유리한 편이며 실제로도 여성 비율이 더 높습니다.
취업 대신 일정 기간 경력과 노하우를 쌓은 후 관련 분야 창업도 가능합니다. 물론 직업상담사 자격증이 있다고 바로 창업이 가능한 것도 아니고 취업하는 것과 창업을 해서 사업을 하는 것은 또다른 차원의 문제입니다. 요지는 직업상담사 현실이 꼭 취업에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II. 직업상담사 현실 : 전망편
1. 4차 산업 & AI 시대와 직업상담사 전망
지금까지 살펴본 직업상담사 현실은 그렇게 막 밝다고 하기는 그랬지만 한동안은 이 직군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지금은 4차 산업과 AI시대에 이미 도입되어가고 있는 상황이며 기존 직업관 또한 많이 바뀌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평생 직장이라는 말은 이미 옛말이 되었고 지금은 없는 새로운 직종이 많이 생겨날 것이며 그 직종에 종사하는 기간도 별로 길지 않을 거라 이직도 잦아질 것입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4차 산업 & AI 시대로 인한 고용 형태 변화가 불가피
- 많이 사라질 현존하는 직군들 & 평생 일자리는 이제 없음
- 새로 생겨날 여러 직업들 & 새로운 고용 형태 (ex) 프리랜서 급증)
- 동시에 상시 고용 불안 시대 지속
- 이런 고용 불안 상황을 중재할 전문가 수요가 증가
2. 활용 가능 분야
위에서 정리했듯 직업상담사 현실은 대부분 고용센터 행정원 업무로 빠지기가 쉽지만 다양한 분야를 찾아보시고 미리 전문성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잘 찾아보면 다양한 분야에 직업상담사로 취업이 가능한데, 그 분야의 예시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학교나 특수교육시설 같은 공공기관 취업 담당관으로 취업
- 직업훈련학교 교사로 취업
- 민간위탁이 아닌 청소년 관련 시설 내지 복지시설
진로직업상담사로 취업 - 발달장애인 상대 직무지도원
- 헤드헌팅업체 컨설턴트로 일하기
3. 새분야 개척하기
지금까지 계속 언급했듯이 직업상담사 자격증 취득을 하고 아무 곳에 취업하기 보다는 전문성을 기를수 있는 곳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후, 취업컨설턴트 1인 프리랜서 내지 직업상담이나 취업컨설팅분야로 스스로를 브랜딩해서 1인 기업가로 활동하거나 SNS와 같은 온라인 플랫폼에서 취업 관련 전문가로 활동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III. 직업상담사 연봉
직업상담사 연봉은 어디에 어떻게 고용되느냐에 그리고 일한 연차에 따라 당연 다릅니다. 프리랜서가 아니라 민간에 위탁된 업체에서 제시하는 직업상담사 연봉은 2023년 하반기 기준 대략 2,500만원에서 2,800만원 사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월급으로는 대략 200만원 초반대입니다.
이는 2023년 최저시급 (9,620원) 기준으로 월 209시간으로 계산시 나오는 급여랑 거의 동일합니다. 아무래도 간접고용형태가 대부분이다보니 최저시급보다 약간 높다고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프리랜서 내지 향후 증가할 수요를 감안하면 직업상담사 연봉도 차츰 오르지 않을까 합니다.
IV. 관련글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