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서울대학교 순위 : 국내 순위 + 세계 순위 + 주의점







서울대학교 순위

I. 서울대학교 순위 (국내 1위)

(비록 노벨상 수상자 한번도 나온 적이 아직 없지만) 국내레벨에서는 서울대학교 순위는 명실상부 1위입니다. 서울대학교 순위가 국내 1위인 이유는 간단합니다. 국내에서 제일 똑똑한 입학생들을 들어가고 평균적으로 가장 뛰어난 교수진이 포진해 있으며 대학의 아웃풋 또한 가장 좋기 때문입니다. 흔히들 SKY로 칭하면서 연고대랑 같이 묶기도 하는데, 애초에 연고대보다 몇단계 위의 레벨에 있는 학교입니다. 연세대생이 반수를 하면서까지 굳이 고대에 원하는 학과를 가는 경우는 거의 없겠지만 서울대는 원하는 학과가 아니어도 갈수만 있으면 가는 경우는 꽤 많음을 상기해보시면 됩니다.

이공계의 경우 특정분야에서는 대학 평가기관에 따라 KAIST나 포항공대가 앞서는 경우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아직 그런 발표를 본 적은 없습니다.) 만약 어떤 지표에 따라서 서울대가 2,3위로 나오더라도 서울대는 대한민국 사람이 갈수만 있다면 제일 가고 싶어하는 대학입니다. 그럼, (비록 노벨상 수상자 한번도 나온 적이 아직 없지만) 이런 서울대가 세계 레벨에서는 그렇게 높게 평가되는가에 대해 궁금하실텐데요.

II. 세계 순위 주의 사항

세계 대학 순위를 해마다 발표하는 대표적인 기관으로는 QS(Quacquarelli Symonds), THE(Times Higher Education)가 있습니다. 여기서 발표하는 대학교 세계 랭킹 순위를 보면 상위권 상당수는 미국이나 영국의 명문 대학들이 포진해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우리랑 비슷한 입시 문화가 있고 경제 시스템도 비슷한 일본과 중국의 대학들과 비교하는 것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 랭킹에 큰 의미를 두시면 안 됩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이유 1 – 영미에 편중

첫째,  애초에 국제 경쟁력이 강한 미국과 영국 같은 초강대 선진국에 세계의 인재들이 많이 몰리는데다 연구 지원을 받는 자본금 또한 다른 나라들과 비교가 되지 않으니 당연히 탑에 위치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랭킹에 따르면 프랑스, 독일, 이태리 대학들도 최상위권에 있지 않습니다.

2. 이유 2 – 착시 현상

두번째 이유로는, 저런 통계를 별 생각없이 보면 마치 상위권의 대학의 하위 아웃풋이 그 밑의 랭킹 대학의 상위 아웃풋보다 더 좋다는 인상을 받기 쉽습니다. 물론 실제로 그렇게 생각하는 한국인은 아무도 없겠지만 저러한 랭킹은 미국의 중상위권 대학의 하위권 학생이 마치 서울대뿐만 아니라 전세계 각나라들의 최고 대학들 상위권 학생보다 더 나은가하는 인상을 주기도 합니다.

3. 이유 3 – 뒤집힌 국내 인지도 순위

세계 평가에서 한국 대학교들만 필터링해서 보면 서울대학교 순위는 여전히 1위입니다. 그런데, 간혹 다른 국내 대학들은 일반적인 국내 순위 인지도랑 완전히 뒤집힌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이공계가 더 강한 대학이 더 높게 나옵니다. 게다가 이런 순위는 평가기관마다 또 다르게 나옵니다. 국내 대학에 한해도 이러한데 수많은 해외 대학들을 다 같이 평가하면 그 결과가 100% 객관적이기 힘들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4. 비객관적인 상하이 랭킹 

상하이랭킹에서 내놓는 Academic Ranking of World Universities(ARWU)는 애초에 고려가치가 없습니다. 중국기관이다보니 100권내에 중국대학이 2022년 결과에는 9개나 있습니다. 영국은 100위안에 8개인데, 또 미국은 100위안에 거의 40개나 됩니다. 여기까지는 그렇다 할 수 있는데, 중국대학은 9개나 100위안에 들어가지만 100위안의 일본 대학은 2개, 한국은 서울대가 98위로 1개입니다. 고려대, 성균관대, 연세대, 울산공대, 카이스트, 한양대는 201-300위에 묶어서 위치했고, 포항공대는 301-400위에 있습니다. QS랑 THE랑 비교해서 상당히 편중된 기준으로 나온 결과임을 알 수 있습니다.




III. 외부의 시선

그럼, 국내에서는 부동의 1위인 서울대를 외부에서는 어떻게 보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즉, 각 나라의 어떤 명문대가 서울대를 인정하고 서울대 또한 외국의 어느정도 레벨을 본교와 동급으로 인식하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이는 아주 간단합니다. 서울대학교가 어느 외국대학과 자매결연을 맺어서 교환학생을 보내는가를 보시면 됩니다.

즉, 자매결연을 맺는다는 것은 그 두 대학이 서로를 동급으로 본다는 겁니다. 쉽게 생각하면 미국의 하버드 대학교가 국내 중간 순위 대학교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같이 운영할 일이 없듯이 말이죠. 간혹 해외에서 유명하다고는 하는데 국내에 큰 인지도가 없는 대학교가 있으면 그 대학교가 자매결연을 맺은 국내대학교를 보면 그 해외 대학교의 위상을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IV. 서울대학교 순위 (해외 평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비록 노벨상 수상자 한번도 나온 적이 아직 없지만) 2023년 서울대학교 순위는 국내에서는 1위, QS 세계 순위는 29위, THE 세계 순위는 56위입니다. 2022년 아시아권역에서의 서울대학교 순위는 QS는 17위, THE는 8위입니다. 그리고 상하이 랭킹 ARWU에서 내높은 서울대학교 세계 순위는 98위로 위에서 언급한 대로 별로 고려 가치없습니다. 아래는 근 10년정도 세계 평가 서울대학교 순위 그래프입니다. 대한민국의 위상이 어느정도 올라가고 서울대학교가 국제적인 경쟁력을 충분히 갖춘 후에 실시된 조사라서 그런지 극적인 랭킹 상승이 보이지는 않습니다.

1. QS

서울대 순위

2. THE

V. 관련글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