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동향지수 뜻 : 금맹탈출 #2







I. 경기동향지수

1. 경기동향지수 뜻

경기동향지수란 경기판단과 예측을 하기 위한 경기변동 측정방법들중 하나로 경기확산지수 (Diffusion Index)라고도 합니다. 이 경기동향지수는 경기변동이 경제의 한 부문에서 시작되어 점차 전체 경제로 확산과 파급되는 과정을 파악하고 하는 지표입니다.

경기동향지수 뜻

경기동향지수 내지 경지확신지수는 경기종합지수(CI)와 달리 경기변동의 진폭과 속도가 아닌 변화방향만을 파악함으로써 경기 국면 및 전환점을 판단시 사용됩니다. 이에 경기동향지수는 단기적인 경기변동 예측이 잘 쓰입니다.

2. 경기동향지수 측정

경기동향지수

경기 측정 지표는 위와 같이 20개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20개를 100으로 기준점을 잡습니다. 만약 20개중 10개의 지표가 증가하였다면면 경기동향지수를 50으로 나타냅니다. 11개 이상의 경기지표가 올랐다면 지수는 60, 70으로 올라가며 경기확장국면에 들어섰다고 합니다. 반대로 11개 이상의 경기지표가 하락했다면 경기수축국면이라고 합니다.

경기동향지수

경기동향지수

3. 확장/수축 확인법

당연 확장에서 수축으로 가면 경기가 좋지 않게 흐르고 있고 반대의 경우라면 전체적인 경기 흐름이 좋아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경기동향지수에 대한 연구부족으로 인해 광공업 및 서비스업 생산확산지수 그리고 무역경기확산지수로 경기가 확산 국면인지 수축 국면이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II. 관련 개념




error: Content is protected !!